1. 진지한 여가
우리가 여가학에서 배운 것 중에 ‘진지한 여가(serious leisure)’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다양한 접근들이 있지만 캐나다의 Stebbins(1992)가 처음으로 일상적 여가(casual leisure)와 함께 사용하였습니다. 여가와 진지라는 단어 조합은 다소 모순적으로 여겨집니다. 진지성, 전문화는 일과 관련
여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다. 김덕진, 양명환 “대학생의 동아리 활동유형과 활동만족, 활동제약 및 대학생활만족간의 관계”, 한국 체육교육학회지, 제 7권 제 4호, 2003, p.136
동아리 활동은 학교에서 배우는 정규 교과목 이외에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주며,
Ⅰ. 서론
상담의 과정
제 1 단계: 경직된 경험의 상태에 있는 개인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친밀하게 터놓고 대화하는 것은 위험한 것이다.
제 2 단계: 내담자가 지신이 충분히 수용되고 있음을 경험하게 되면 가끔 감정들이 표현되기도 한다.
제 3 단계: 약간 느슨해지고 유동적으로
경험적 음악치료
시어즈는 경험의 과정으로서 음악치료를 발달시켰다. 이때 경험이란 사람의 신체 생리와 관련된 음악의 구조를 말한다. 사실 우리의 인지나 느낌도 시간의 흐름에 존재하고 있는 것인데 이러한 시간에 입각한 음악의 특성은 환자들의 현실 감각을 깨우며 ‘지금 이 시간 이 자리(her
여가지도, 가정 및 종교문제의 지도 등 생활과정의 거의 모든 문제를 포괄하고 있다. 중요한 활동방법은 관찰·면접·각종 검사 등을 통한 학생에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
Ⅰ. 서론
1. 연구 목적
요즘 청소년들의 생활은 주로 영상미디어에 치우쳐져 있다. 만화영화, 게임, 영화, TV 시청 등 영상미디어의 이용은 점차 청소년들의 여가시간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영상세대라 칭해지는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독서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것으로 여겨지
관 점
․ 기능주의 이론, 갈등이론, 상호작용주의 이론 등 인간행동에 대한 주요 사회학 이론을 설명한다. 이 이론들은 거시체계이론이다.
․ 중년기에 부딪히는 3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논한다. 즉, 빈곤, 실업, 빈껍데기 결혼과 이혼이 그것이다. 더불어 한부모가족, 혼합가족, 일하는 어머니에
I. 들어가는 말
인지 치료는 아론 벡(A. T. Beck)에 의해 개발 된 것으로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우울증 치료를 통해 인지치료를 개발하였다. 그는 우울증 환자의 부정적인 인지왜곡의 두드러진 역할을 지지하는 증거들이 축적되는 것에 따라 경험적인 증거의 논리와 규칙들을 응용하여 왜곡된 인지를 교
Ⅰ. 여가 및 오락의 필요성
여가경험은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맥락으로 인식된다. 청소년들은 깨어있는 시간 중 거의 40%를 임의의 활동에 사용하며 그들의 삶에서 여가의 중요성은 분명하다. 일반 청소년들 에게 여가는 자유선택, 즐거움, 자우시간, 휴식, 특정한 활동의 소속으로 특정 지어지며 사
여가주체의 여가객체에 대한 다양한 지각은 그의 사회경제적 배경의 특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여가경험, 여가시간, 여가대상에 대한 지각은 여가활동의 참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가활동에 대한 지각의 대부분은 과거의 경험에 기초한다. 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경우에는 이미지가 개선될